Money/분석노트

[기업분석] 메이아이

Gox2Maker 2023. 9. 16. 01:27
728x90
반응형

이번에는 '메이아이'라는 기업을 분석했습니다. '메이아이'는 CCTV를 이용해서 오프라인 매점의 고객 동선, 고객 추정 나이, 고객 관심 제품 등을 파악해서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메이아이' 분석

    1. '혁신의 숲' 분석

    자본금  1,526.8만원
    고용인원  29명
    누적투자유치금액  16.4억 이상
    투자유치횟수  3회
    연매출  3.7억원

    2. 기업 목표

    '메이아이'의 기업 목표를 한 줄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오프라인 공간의 디지털화"


    3. 시장성

    '메이아이'의 시장성을 분석하려고 했는데 의문이 생겼습니다.

    '메이아이는 어떤 시장이지?', '메이아이는 새로운 시장을 만드는 것인가?'

    그래서 일단, 마케팅과 관련된 시장성을 조사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 소프트웨어 시장'

    IMARC에서 조사한 내용입니다.

    세계의 디지털 마케팅 소프트웨어 시장 규모는 2022년에 667억 달러(약 88조)를 기록했습니다. 향후 2023-2028년 15.8%의 성장률(CAGR)을 보이며, 2028년까지 1617억 달러(약 214조)에 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마케팅 컨설팅 시장'

    Technavio에서 조사한 내용입니다.

    세계의 마케팅 컨설팅 시장 규모가 2022년부터 2026년까지 연평균 4.75% 성장하여 38.3억 달러(약 5조)에 이를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4. 기술분석

    '메이아이'의 서비스 소개입니다.

     

    메이아이 | 영상 기반 방문객 행동 분석 솔루션

    메이아이와 함께라면 오프라인 공간을 디지털화하여 데이터 기반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오프라인 퍼포먼스 마케팅이 가능해 집니다.

    may-i.io

    메이아이의 핵심 기술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딥러닝 CV
    2. Segmentation
    3. 객체 추적

    4.1 기술 난이도

    해당 기술들은 기술난이도가 높은 기술입니다. 특히, 객체 추적은 같은 물체를 계속 추적하는 기술입니다. 오프라인 환경에서 얼마나 정확하게 추적하냐에 따라 결과물이 크게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옷 가게에 '메이아이' 솔루션을 사용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리고 객체 추적 기술을 '메이아이'라고 부르겠습니다.

    매장에 손님이 들어왔습니다. 메이아이는 해당 손님을 인식해서 'A'라는 ID를 부여했습니다. 손님이 마음에 드는 옷을 발견하고 환복 하는 곳에 들어갔습니다.  잠시 후 손님이 마음에 드는 옷을 입고 나왔습니다. 이때 메이아이는 그 손님을 같은 손님이라고 인식해야 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기술차이에 따라 손님을 'A'라고 인식할지, 새로운 손님인 'B'로 인식할지 차이가 발생합니다.


    4.2 차별화된 기술

    'Nextome'이라는 회사가 '메이아이'와 비슷한 컨셉으로 솔루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Indoor Tracking and Monitoring system - Nextome

    Track and monitor people and assets in real-time with Nextome

    nextome.com

    하지만, 'Nextome'은 블루투스를 이용해서 객체를 추적해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메이아이'와 비슷한 기술을 갖고 있는 CCTV회사들은 사람이 유무만 판단할 뿐 '메이아이'처럼 솔루션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메이아이'는 CCTV를 이용해서 객체를 추적하고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수집한 데이터로 매장에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차별화된 기술을 갖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4.3 기술 점유율 또는 우위

    아직까지 '메이아이'와 비슷한 솔루션으로 진행하는 회사가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메이아이'는 시장을 선두하고 있다고 판단합니다.


    4.4 고객 평가

    '메이아이'에서 제공하는 고객 성공 사례입니다.

     

    고객 성공 사례 - mAsh

    와디즈, 롯데시네마, 롯데 아울렛, 현대 자동차 등 많은 기업이 mAsh를 찾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공간과 업종에 상관 없이 CCTV만 있다면, 모두 도입 가능합니다.

    blog.may-i.io

     

    '현대'

    "주간 전시장에 4~50대가, 야간 전시장에 2~30대가 많이 방문한다는 인사이트를 얻었다"

     

    'Knollo'

    "매장에 몇 명이 방문하는지 알게 되었고, 사업 실행 전/후를 비교할 수 있게 되어 비즈니스 성공 여부를 알 수 있었습니다."

     


     

    5. 대표님은 어떤 분인가

    해당 부분은 대표님을 인터뷰를 해야 알 수 있는 내용입니다. 인터뷰는 현재로서 한계가 있기 때문에 회사 자료, 기사 자료 등을 이용해서 평가해 보겠습니다.

    5.1 팀원을 잘 이끌 수 있는가

    기사

    2020년 유튜브내용을 보면 

    "저희 팀은 1년 전만 하더라도 월요일에 새로운 인공지능 기술이 나오면 수요일까지 그 기술을 적용한 서비스를 개발했어요. 만약 적용한 기술이 마음에 안 들면 바로 다른 기술을 적용해 금요일까지 서비스를 업데이트했고요. 이렇게 저희는 3일 단위로까지 프로젝트를 빠르게 진행할 수 있는 조직이에요."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연간 퇴사율이 36.3%입니다. 이 지표로 팀을 잘 운영할 수 있다고 명확하게 판단할 수 없지만, 참고용으로 좋은 자료라고 생각합니다.


    5.2 사업을 잘 확장하는가

     

    메이아이 박준혁 대표, 포브스 '아시아에서 영향력 있는 30세 이하 리더' 선정

    2022년 6월, 메이아이 박준혁 대표가 포브스의 '아시아에서 영향력 있는 30세 이하 (소매 및 전자상거래 부문) 리더로 선정되었습니다. 포브스는 " 대형 소매업체인 롯데, 신세계와 현대에 메이아

    blog.may-i.io

     

    Junhyuk Park

    Junhyuk Park on the 2022 30 Under 30 - Asia - Retail & Ecommerce - Housed in Samsung Electronics' R&D Center in Seoul, May-I is an AI startup whose software

    www.forbes.com

    '포브스'에서 아시아에서 영향력이 있는 30세 이하 리더로 평가되었습니다. 

    포브스는 " 메이아이 솔루션은  대형 소매업체인 롯데와 신세계를 비롯해 자동차 제조사인 현대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메이아이는 빅베이슨캐피탈, 퓨처플레이등으로 부터 투자 유치를 받은 유망기업으로 평가했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습니다.

    (회사 소개 내용을 가져왔습니다.)


     

    5.3 냉정한 판단을 할 수 있는가

    이 부분은 직접 대화해야 알 수 있는 내용인 것 같습니다.


    5.4 사업 경험이 있는가

    대표의 링크인에서 사업경험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17년에 '바이러스 네트워크'라는 회사를 운영했습니다.


     

    6. 기업 분위기

    6.1 직원들의 평가

    '잡플래닛'에 올라온 리뷰가 1개만 있어서 객관적으로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비록 리뷰가 1개지만, 직원들은 회사를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것 같습니다.


    6.2 일하는 분위기

     

    메이아이의 Culture & Life 엿보기

    아래 갤러리를 눌러 메이아이만의 문화를 확인해보세요.

    recruit.may-i.io

    '메이아이'의 문화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고민하지 않는다. 바로 뛰어든다.
    2. 뭐든지 한다.
    3. 극도로 솔직하게, 곧바로 피드백한다.
    4. 권한은 벌써 가지고 있다, 책임자는 바로 나.

     

    다음은 '메이아이' 팀의 분위기입니다.

     

    회사를 방문하지 않고, 일하는 분위기를 파악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하지만, 공개된 자료를 받을 때 '메이아이'문화를 만들려고 노력하는 모습이 느껴집니다.


    6.3 근무시간

     

    메이아이의 근무환경과 복지

    메이아이는 규칙을 최소화하여 최고의 효율을 추구하고, 가장 좋아하는 일을 가장 열심히 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습니다.

    recruit.may-i.io

    유연한 근무 제도

    • 주 40시간 근무
    • 핫타임 (평일 오후 2시부터 6시까지) 에는 사무실에서 근무합니다.
    • 핫타임 이외의 시간에는 사무실이 아니어도 각자 최대의 효율을 낼 수 있는 시간과 장소에서 근무합니다.

    7. 팀원 역량

    7.1 기술을 빠르게 구현할 수 있는가

    위에서 유튜브 내용 중 대표님의 말과 '메이아이' 문화를 봤을 때 기술을 빠르게 구현하는 것을 목표를 두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7.2 전문가가 있는가

     

    메이아이를 만드는 사람들, 히치하이커

    아래 갤러리를 눌러 히치하이커들의 이야기를 확인해보세요.

    recruit.may-i.io

    일단, '메이아이'의 핵심기술은 AI에 있습니다. '메이아이'에는 AI 리더와 ML Reseacher가 있습니다. 모두 AI와 관련된 학력을 같고 있습니다.


     

    8. 성장속도

    어떤 기준으로 성장속도를 평가할지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보통 손익과 재무표를 보고 성장 속도를 평가합니다.

     

     

    '메이아이'의 2022년 매출액은 3.7억 원입니다. 하지만, 영업이익은 -20.4억으로 순이익 -13.8억입니다.

    재무상태는 22년 자산 10.8억 원, 부채 5억 원, 자본 5.7억 원입니다.

     

    투자유치 상황입니다. 최근에 받은 투자는 22년에 pre-A를 받았습니다.

     


    9. 정리

    위의 내용을 종합했을 때 '메이아이'는 기업목표, 기술성, 대표 역량, 팀 역량, 기업 분위기는 긍정적으로 판단합니다.

     

    개인적으로도 '메이아이'기술이 오프라인 매점에 도움이 되는 기술이라고 판단합니다. 또한 기술을 계속 발전하면 새로운 솔루션이 생길 것으로 예상됩니다. 무엇보다 데이터를 수집한다는 점에서 이 부분이 '메이아이'의 큰 잠재력을 갖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다만, 현재 시장에서 '메이아이'의 수요가 작아 보입니다. 많은 기업들이 '메이아이' 솔루션을 이용해서 많은 도움을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